[제350호 12/10] 오연실 대표 세무사의 세금 노하우 “미리 준비하는 결산 ②”

*

경영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기업의 안전성과 성장성을 증명하기 위해 진행되는 결산.
오늘은 기업이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결산’ 두 번째 시간으로 올해의 사업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 알아본다.


매출금액과 매출원가 점검을 통해 내년도 성장 예측
안정적 매출이라면 4/4분기 매출은 차기 연도로 귀속하는 노하우 필요

Q : 한참 가결산을 진행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항목을 소개해 주실까요.
A : 네, 매출액과 매출원가 점검인데 미리 준비하는 결산의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과년도 자료와 비교를 통해 우리 기업의 성장과 수익의 변화 등을 판단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매출액이 급격하게 증감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올해의 매출액이 지난 연도에 비해 과소하다면 계약을 진행 중인 건에 대해 빠르게 성사시킬 필요가 있고요, 반대로 올해의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했다면 4/4분기의 공급을 차기 연도로 귀속될 수 있도록 이월하는 노하우도 필요합니다.

Q : 매출 점검할 때 주의사항 또는 운영 노하우 등이 있을까요.
A : 매출액의 점검은 자연스럽게 매출원가의 점검을 동반하는데요. 전년도와 비교는 물론 사업연도 초기에 목표했던 원가율을 이루어냈는지, 그에 따른 제조부서 등의 성과평가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매출원가는 결국 이익을 산출하는 근거로서 절세의 문제와도 직결되므로 사업연도 말에 급하게 해당 내용을 정비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산은, 당해 연도의 실적을 통한 사업평가 및 내년 사업계획 구축을 의미
정책변경, 금리, 국제정세 등 치열한 경쟁상황 속 세무전문가와 논의

Q : 마지막으로 결산을 한참 진행하고 있을 기업 대표님 또는 관리자분께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 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미리 준비하는 결산은 결국 당해 연도에 진행된 사업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기 연도의 사업계획에 대한 기본 토대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2024년은 장기간 지속되는 고금리와 더불어 국제정세의 불안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의 불안이 지속될 전망이 있는데요. 그 어느 때보다 과거를 반추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시기라 생각됩니다.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에서는 언제든 필요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세무회계, 경영컨설팅 전문가를 가까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오연실세무사 #OYS경영컨설팅 #김포세무사 #구래세무사

*OYS경영컨설팅 문의 : 031-992-7090 /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 10로 133번길 127 디원시티 1차 5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