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호 6/10] 중문업체에서 알려준 소비자가 중문 선택 시에 체크 리스트

*

1. 현관중문의 주요 기능
효율적인 공간의 활용부터 냉/난방비절약, 외부소음 차단, 방풍효과, 먼지 등의 이물질 유입방지, 사생활 보호 기능과 인테리어 및 디자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현관중문의 시공/설치비용
현관중문의 비용은 유형, 디자인과 함께 소재, 유리 등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롤러, 레일, 기타 부속품 교체가 필요하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설치비용을 알아볼 때에는 꼭 추가 비용이 포함된 것인지 단순 제품의 가격만을 말하는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 기존의 중문 설치가 있는 경우, 따로 철거가 필요한 경우 철거 비용도 발생할 수 있다.

3. 현관중문의 시공 기간
중문 설치 전 반드시 실측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실 실측 작업 자체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실측 이후 본격적으로 디자인/유형 등을 선택하는데, 이때에 손잡이, 유리, 컬러 등의 디테일 요소까지 모두 선택하고 세부 견적을 받은 후 제작이 진행된다.
제작 및 설치에는 상황에 따른 변동 사항이 있지만, 보통 5-10일 정도의 기한을 두고 있다.

4. 중문 설치 주의사항
먼저 정확한 현장 체크가 필수적이다. 시공 전 실측과 지지대 벽의 유무를 파악하고 시공되는 중문의 형태, 비용 차이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 또 설치 장소의 바닥도 신경써야 한다. 수평을 맞추기 위한 덧방작업, 레일 위치를 위한 공사 등 기타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5. 중문 설치 이후 주의사항
문의 수직은 잘 맞는지, 개폐 시 소음 여부나 부드러운 구동, 문짝과 문틀 사이의 틈 여부, 손잡이의 위치, 유리의 파손 여부, 실리콘 마감 여부 등 중문을 설치하고 난 이후 하자 여부에 대한 꼼꼼한 체크까지 모두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