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호 5/25] 중문 자재 유통 활발하다! 중문 트렌드 읽기

– 완제품 보다 자재유통으로 제작, 시공 업체 간 파트너십 강화

현관과 파티션, 인테리어 공간분할에 최적조건을 나타내는 중문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원부자재와 각종 하드웨어를 전문 공급하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중문을 설치하는 소비자 패턴이 주로 이사나 리모델링, 인테리어와 연관이 깊고, 용도가 현관중문 외에도 거실, 주방, 드레스룸 등 다양한 공간에 적용되다 보니 소비자 수요 밀착형 제품으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각 지역 시공업체도 많아지고 있는 것이 중문 자재 유통이 활발해진 요인으로 분석된다. 시공업체가 많아지면서 중문 완성제품 제작업체와 유통업체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중문은 같은 형태의 도어라고 해도 프레임, 유리의 적용에 따라서 전혀 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프레임 컬러, 유리와 손잡이 종류, 디자인, 유니트, 잠금장치, 레일 등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가온하우징, 지오테크는 포인트를 살린 엣지도어와 스윙, 원슬라이딩, 초슬림, 그리고 신규 출시한 아치형 타입 제품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내구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프레임, 더블호차, 조립이 편리하고 작업속도가 빠른 프레임 마감자재, 다양한 유리제품도 공급하고 있다.
제이지리버스는 최대 규모의 각종 연동도어 하드웨어, 랩핑 프레임, 도어 완제품과 자재 유통으로 중문 제조 및 유통시장을 선점했다. 아노다이징과 각종 도장까지 다수의 품목보유, 제조기술, 출고 시스템으로 전국을 커버하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자동문은 하부 레일(문턱)이 없는 자동 및 수동 중문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이 회사의 특허 기술인 이 제품은 차별화된 성능을 바탕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부 레일이 없는 구조로 안전성을 높여 장애인과 노약자 및 유아 등이 문턱에 걸림 없이 안전한 활동을 보장한다. 또 상부 레일 방식으로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작동이 특징이다. 여기에 다양한 칼라와 유리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고, 도어의 개폐 속도 조절도 가능하다.
도어다움은 디자인 판넬 등 알루미늄 도어 디자인을 위한 모든 솔루션 제공으로 도어 디자인 아이디어를 중문 제조, 시공업체에게 공급하고 있다. 판넬의 경우, 색상맞춤도장, CNC가공, 레이저 커팅으로 아름다운 곡선디자인 중문을 제공한다.
티에스도어는 자체개발한 최고급 가스댐퍼 장착 일체형 레일을 최근 출시했다. 또 초슬림(11mm, 19mm), 슬림(50mm) 프레임과 자체개발 2연동, 3연동, 4연동 통합 연동 유니트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최고급 스무스 베어링을 적용해 구름성 향상했으며, 코너부위 안정성과 마감 향상을 위해 강화 플라스틱 마감캡을 적용했다. 아노다이징, 분체도장, 래핑 대용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공급하는 한편, 부품 공용화 및 간소화로 인한 품질향상을 추진했다.
도어텍은 중문 프레임 사이즈 초슬림 10바에서 일반 80바까지 모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연동중문 ‘멀티 트랜스 유니트’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또 유니트 5가지 제품 규격만으로 모든 연동중문에 적용되는 제품과 초슬림 및 일반 수직바, 수평바, 상하부 레일 및 초슬림 손잡이, 연동 중문용 각종 철물세트 등 자재 손실 및 재고부담이 없는 중문 부자재롤 공급하고 있다.
다다중문의 손끼임 방지 여닫이와 스윙폴딩도어는 반자동 유압힌지를 적용, 기존 스프링 힌지 대비 안전성, 내구성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 오랜 하드웨어 노하우을 집약해 자체개발 및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문팩토리는 저소음 고성능의 BLDC 모터를 자체 개발, 적용한 자동중문을 출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알루미늄 원자재에 관한한 모든 제작기술력을 확보해 알파룸이나 드레스룸, 파티션 등으로의 응용력도 높다.
코르텍은 중문용 자동, 반자동 하드웨어 및 댐퍼 전문업체로 맞춤형 중문 하드웨어 개발 컨설팅으로 인지도가 높다. 중문의 내구성과 품질을 높이는 필수 하드웨어 개발업체로 국내 유수의 중문제작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제일캐노피/대신알루텍의 ‘니즈도어’는 3연동도어, 원슬라이딩도어, 터닝도어, 여닫이도어로 중문 유통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슬림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 심플함과 실용성으로 제작, 시공업체의 이목을 끌고 있다. AL원자재 압출부터 도장, 부속품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공정이 내재화된(자체생산) 원자재 경쟁력이 유통파워를 갖게된 원동력이다.
여미지중문은 초슬림 3연동도어, 슬림3연동도어에서부터 일반, 자동 원슬라이딩, 스윙양개 및 폴딩, 슬림여닫이, 프렌치 도어 자재와 완제품으로 시장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한편, 인기 있는 현관중문은 3연동도어 및 슬라이딩도어, 터닝도어, 여닫이도어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파일이 얇은 초슬림 연동이나 슬라이딩, 터닝, 여닫이도어와 중문 전면이 거울로 된 도어, 곡면 디자인 도어 등이 인기품목이다.
프로파일이 11mm 내외로 초슬림 해지면서 문을 열고 닫기가 편하고 가벼워져 슬림하고 부드러운 곡선의 미니멀한 디자인 제품과 방풍, 방음성을 강화시킨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다.
설치공간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중문의 선택폭도 다양해졌다. 가로의 폭이 넓은 현관에는 이중분할 양개형 중문이 사용목적에 따라 한쪽만 이용할 수도 있고, 양문을 모두 개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서 적용성이 높다. 양개형 중문은 비대칭형도 인기가 높다. 상대적으로 좁은 현관에 적용이 쉬우며, 필요한 문짝만 선택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많이 선택된다.
최근에는 레트로 감성이 트렌드가 되면서 양개형 중문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문짝이 동일한 너비 또는 각기 다른 너비로 이루어지면서 양쪽으로 열리는 현관중문을 양개형 중문이라고 한다. 특히 대칭형 양쪽문을 모두 자유롭게 개폐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그만큼 현관의 폭과 너비가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도 있다. 때문에 대칭형 양개형 중문은 시공 설치가 중요하고 어려운데, 문을 열고 닿는 공간이 벽이나 가구 등에 닿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현관의 공간이 넓어야 시공이 가능하다는 양개형중문의 선입견, 편견을 깨버린 제품이 비대칭 양개형 중문이라고 할 수 있다. 대칭형 양개형 중문에 비해서 더 좁은 현관에 설치가 가능한 중문으로 한짝의 문은 작게(좁게), 다른 한짝은 크게(넓게) 만들어 사이즈를 서로 다르게 만들어 시공하는 것이다. 평소에는 큰 도어만 여닫아 사용하다가 큰 짐을 옮길 때에는 양쪽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다.
원슬라이딩 중문은 문을 개방하는 반경이 협소하여 전후면의 좁은 현관 형태에 안성맞춤이다. 문 한짝으로 이루어지는 슬라이딩 방식의 중문으로 개방감이 좋으며, 프레임을 분할 디자인하여 인테리어성을 높일 수 있다. 주로 모던, 심플한 인테리어를 선호하거나 미니멀 라이프를 좋아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원슬라이딩 도어가 많이 설치되고 있다.
유리의 경우에는 투명 및 다양한 색상의 유리를 강화 가공하거나, 망입(철망)유리를 주로 사용해 왔다. 최근 건설사 아파트 특판 시장은 소비자의 안전성을 위해 유리에 안전(보호)필름을 부착하여 시공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