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6호 7/10] CJ WINDOW KOREA ‘타이튼4’ 방음(차음)성 38DB로 우수

*

– 내풍압성, 수밀성, 침입저항 시험성적 통과
– 초고단열 수평밀착 슬라이드 시스템창호의 우수성 입증

CJ WINDOW KOREA의 초고단열 수평 밀착 슬라이드 시스템창호 ‘타이튼4(Titen4)’의 방음(차음)성이 T/T(Tilt & Turn) 시스템창호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결과, 방음(차음)성능 38DB(데시벨)을 기록해 초고단열 수평밀착 슬라이드 시스템창호의 우수한 방음성능을 입증했다.
시험은 시험규격 2,000×2,000mm×HT220을 시료로 KS F 2862:2017(건물 및 건물부재의 공기 전달음 차단성능 평가방법)의 가중 음향 감쇠 계수를 평가하기 위해 KS F ISO 10140-2:2010(음향 -건물 부재의 차음성능 실험실 측정방법- 제2부 : 공기 전달음 차단성능 측정방법)의 시험방법에 따라 음향 감쇠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측정 주파수 대역은 1/3 옥타브밴드 중심 주파수로(100~5000)Hz)으로 진행됐다. 음원실과 수음실 사이의 시료 설치용 개구부에 ‘타이튼 4’ 시료를 설치하고, 음원실에서 음을 발생하여 두 잔향실의 평균 음압 레벨차를 측정, 수음실의 흡음력을 보정하고, 주어진 식을 이용해 시료의 음향 감쇠계수를 산출하는 등 엄격한 관리 하에 진행되었다.
‘타이튼4’는 지난해 KCL의 침입저항시험에서도 동하중재하시험, 정하중재하시험 모두 ‘이상 없음’이라는 시험결과를 획득해 방범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이 잠김 상태에서도 환기가 가능한 모드로 개발돼 방범안전과 동시에 환기라는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구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동일 사양의 해외 수평밀착형 슬라이드 창호시스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또한 ‘타이튼4’는 지난 4월, 시험인증기관인 한국SGS(주)에서 위와 동일한 시험체 모델(HT220)로 시험한 내풍압성과 수밀성 테스트에서 내풍압성능 80등급과 수밀성능 10등급으로 모두 ‘이상 없음’의 시험결과를 획득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작년 중순부터 진행된 성능테스트 결과는 ‘타이튼4’의 고단열과 고기밀에 이어 고수밀과 방범 및 내풍압 성능 그리고 잠긴 상태에서 환기성능을 기술적으로 구현한 성능이 입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법정 에너지효율 1등급을 초과한 고효율 에너지 시험성적을 거둔 ‘타이튼4’는 단창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두 가지 모델 중 슬라이딩시스템창호는 단열성능, 열관류율 시험성적이 0.656W/㎡K 기밀성능이 0.00㎡/h㎡을 기록했다.
두 번째 모델인 입면 분할창 ‘타이튼4’ 모델 또한 단열성능 열관류율 시험성적이 0.774W/㎡K, 기밀 성능은 1등급 기준을 초과했다. 이 같은 성능이 가능한 것은 창짝 내부에 장착된 시스템 하드웨어를 통해 최대 4개의 잠금 지점(4 Point Locking)을 형성하고, 완전 밀폐형 가스켓 구조(고 밀착형 가스켓 구조)로 수평(실내/외측)방향으로 8mm 정도의 유격 조절이 가능한 신기술의 슬라이딩 작동방식이기 때문이다. 그밖에 특수 롤러와 컨트롤 장치가 슬라이드 창짝 내부에서 서로 연동 작동함으로써 고단열, 고기밀, 고수밀, 방범, 환기의 4가지 기능이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창짝과 창틀간의 간격을 전체적으로 밀폐시킴으로써 고기밀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열과 수밀이 우수한 효과가 있고 원활한 환기와 동시에 미세먼지 차단효과와 바람이 많은 계절의 심한 외부풍압에도 견디며 창문의 소음을 100% 차단한다”고 강조했다. 또 창문을 열지 않고 창문이 잠김 상태에서도 실내외부의 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방범효과도 우수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