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3호 10/25] (주)수정유리_방화유리창(문) 전문 생산업체로 신제품 잇따라 출시

*

– 단열과 방화성능 확보한 방화복층유리창 120분 테스트 합격
– 비차열 60분 및 우수한 단열과 기밀성능 1등급의 입면분할창 및 고정창
– 국내 최초로 자동도어 방화유리 인증서도 획득

(주)수정유리(대표이사 심경택)가 방화유리창(문) 전문 생산업체로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수정유리는 단열과 방화성능을 모두 갖춘 제품을 방화복층유리창과 단판 방화유리창을 개발했다. 먼저 최대 사이즈 1,100X2,200mm, 두께 24mm(6mm 붕규산 유리+12mm 간봉+6mm 더블 로이유리) 방화복층유리창 120분과 사이즈 1,500X2,400mm, 두께 8mm 단판 방화유리창 90분 내화 테스트에 합격했다. 또 최근 개발한 방화단열창은 강철제(Steel)와 합성수지제(PVC)를 결합해 비차열 60분의 방화성능은 기본으로 단열과 기밀성능 1등급을 획득했다. 이 제품은 프레임 폭 245mm의 복합제 방화단열이중창(입면분할 슬라이딩창, FiX창)으로 창세트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인 열관류율 0.893W/㎡·K, 기밀성 0.32㎥/h·㎡로 우수한 성능을 확보했다.
수정유리는 그밖에도 국내 최초로 자동도어 방화유리 인증서도 획득했다고 밝혔다. 두께 8T 붕규산유리를 적용해 자동도어 시험(70분) 통과 후 5분 뒤에 쇼트백 낙하 시험을 합격했다.
수정유리는 다품종의 방화유리창과 자동도어 방화유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영업력을 강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 심경택 대표는 “공인기관으로부터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방화성능과 단열성 및 기밀성까지 확보한 방화단열창 제품의 신속한 공급태세를 갖췄다”며 “건축물 화재 안전에 관련된 법규가 강화되면서 방화유리창(문) 시장이 확대되는데 초점을 맞춰 고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고품질 방화유리 브랜드 ‘FIRE MEISTER’ 런칭
최근 방화유리 성능 기준이 강화되고 지난해부터 방화유리를 포함한 방화문에 품질인정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수정유리는 고품질의 자체 방화유리 브랜드로 ‘FIRE MEISTER’를 런칭했다.
수정유리는 브랜드 ‘FIRE MEISTER’에 대해 상표등록을 완료하고, 앞으로 공급하는 방화유리에 로고를 적용해 차별화된 품질을 알린다는 방침이다.
심경택 대표는 “방화유리창(문)은 화재 시에 인명의 안전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중요한 제품으로 안전성능이 확보된 제품만을 제조하고 유통해야한다”며 “수정유리는 브랜드 FIRE MEISTER를 통해 방화성능 테스트를 통과한 똑같은 고품질의 차별화된 방화유리를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심대표는 “방화성능 합격을 위해 붕규산유리로 테스트한 이후 일반유리로 공급하는 행위는 위법”이라며 “공인기관으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과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하는 시장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정유리는 방화유리 생산을 목적으로 특수 전용 수평 강화로를 설치했다. 이 방화유리는 전용 강화로를 통해 800℃ 이상의 열과 풍압(1차 : 24,000파스칼, 2차 : 12,000파스칼)의 분사로 급속 냉각하여 제작된다. 그동안 물리적 열 강화만으로 방화유리를 제조하는 방식은 60분 이상의 방화 성능 확보에 크기의 제한과 실패율이 높아 성능이 불안정했다. 그러나 수정유리에서 설치한 강화로는 통상 조건보다 고압의 압축 공기를 판유리에 집중 분사하고, 급냉 시키는 방식으로 방화성능을 확보했다. 화학 물질 사용 없이 붕규산 유리(Borosilicate Glass)를 적용해 열 강화만으로 방화유리의 성능을 확보한 것에도 관련업계도 주목하고 있다.
붕규산 유리는 밀도가 적어 비중이 10% 정도 가볍고, 표면이 깨끗하며 투명해 투과율이 높은 제품이다. 용융점이 높고, 열팽창 계수가 낮아 우수한 방화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수정유리는 경기도 포천시에 1공장과 2공장 운영 중이다. 지난 2019년 방화유리를 비롯한 고기능성 유리 가공을 목적으로 10,000㎡ 규모의 2공장을 완공했다. 이곳에 수평 강화로와 PVB 필름 접합유리 생산설비를 각각 증설했고, TPS 단열간봉 자동 부착이 가능한 복층유리 생산라인을 설치하는 등 종합 판유리 가공업체로 성장했다는 평가다.
수정유리는 더블, 트리플 로이유리 강화와 안전성을 높인 방화유리, 접합복층유리를 비롯해 TPS 단열간봉 적용하여 가스주입, 이형복층, 스텝복층, 삼중 및 사중유리 등 고부가가치성 제품을 생산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주)수정유리 문의 : 031-541-6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