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호 6/10] 문팩토리_BLDC 모터 구동 기반 ‘자동중문’에 관심!
– 저소음 고성능 제어에 콤팩트 디자인
– 사용 데이터에 기반한 관리와 모바일 제어 ‘눈길’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BLDC모터 장착 ‘자동중문’. 사용 및 관리, 설치 편의성 높여!
문팩토리는 얼마전 개최된 건축박람회에 BLDC모터를 장착한 자동중문을 선보였다. BLDC모터의 단점인 고주파 소음을 개선하고, 누구나 손쉽게 조작이 가능한 블루투스 스위치 및 센서를 장착해 관심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했다. 또한 건축박람회에는 이 회사가 그동안 개발한 알루미늄 3연동도어와 원슬라이딩, 양개도어, 스윙도어 등 AL 중문자재도 함께 출품돼 주력제품 전체를 감상할 수가 있었다.
회사 관계자는 “자동중문의 핵심인 BLDC모터를 개발하면서 외관상 오퍼레이터 패키지 박스 사이즈를 실내 중문에 최적화할 수 있게 소형화했고, 기능적으로 콘트롤러 내부의 고주파음을 잡아내 매우 조용하면서도 부드러운 구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자동중문 신제품은 1200mm타입으로 높고 슬림한 디자인을 연출한다. 무선스위치는 터치방식과 센서방식이 있고, 3초간 누름시 열림 지속 모드로 변경되며, BLE(Bluetooth Low Energy) 사용으로 제어기에 연결 편의성을 증대했다.
그리고 모바일 앱을 통한 무선통신 모바일 제어기능을 탑재해 제어 데이터의 전송(자동문 열림, 닫힘 속도 등)과 데이터 수집(설치위치, 시간 등) 등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개폐 속도, 개폐 감속구간, 충격 민감도, 열림시간, 모터 회전방향 등의 모바일 제어가 가능한데, 누구나 전용 앱을 통해 무선으로 연결하고 소비자의 사용성질 대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설치된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관리가 가능하고, 제품의 출고 재고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설치정보(설치시간, 장소, 설치기사정보)에 대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제품 구동부 패키지의 내측 홈을 통한 간편한 조립과 분해가 가능해 AS대응시에도 구동부 패키지만 분해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러한 편의성과 간편한 체결구조로, 당사 제품을 취급하는 대리점 및 취급점의 많은 호응과 대리점을 원하는 분들의 문의도 많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반응은 특히 시공설치시 매우 간편한 특성 때문인데, 도어집에 고정 브라켓을 피스로 체결 후 M6볼트를 체결하고, 체결된 볼트를 탈부착 브라켓에 끼워 제어기 패키지를 지지하고 M6볼트를 끝가지 체결하여 고정하면 되기 때문에 설치가 매우 간편하다”고 덧붙였다.
자동중문 브랜드 ‘이젠도어’, 100만회 이상 자체 테스트, KC인증 획득
문팩토리는 자동중문 신제품에 대해 전자제품 안전인증마크인 KC인증을 획득했고, 100만회 이상 자체 테스트를 통해 우수한 품질을 검증했다. 그동안 내부적인 검토과정 끝에 브랜드 명을 ‘이젠도어’로 확정해 앞으로 제작되는 제품포장과 카다록, 브로셔, 차량 등에 제품명을 기재해 대리점 및 취급점, 소비자에게 공급될 방침이다.
문팩토리는 이 제품 이외에도 그동안 실리콘 가스켓(실용신안등록)을 이용한 이물질 완벽차단기능의 50mm, 80mm 일반 3연동도어와 슬림 3연동도어를 개발 공급해 왔다. 하부구동타입의 3연동도어는 헹거타입으로도 개발돼 곧 선보일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의 사용편의성과 당사 대리점의 보다 더 손쉬운 설치에 주안점을 두고 AL자재를 응용한 제품개발과 공급에 매진하고 있다.”며 “현재 생산되고 있는 중문도어의 경우, 오메가 타입이나 V타입의 레일은 레일구조상 내부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롤러의 구름이 방해가 되고 롤러 손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고품질의 실리콘 가스켓을 삽입한 가스켓을 사용한 Y타입의 레일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팩토리는 대리점의 요구나 규모에 따라 알루미늄 원자재와 하드웨어를 완제품이나 원자재로 다양하게 공급하며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알루미늄 원자재에 관한한 모든 제작기술력을 확보해 알파룸이나 드레스룸, 파티션 등으로의 응용력도 높다. 그리고 이들 제품은 자동중문 오퍼레이터와 함께 앞으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제2, 3의 라인업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지금 중문제품의 디자인 흐름이 슬림위주로만 가는 것 같은데, 그렇다고 더 이상 슬림하게 만든다는 것은 유행에만 너무 치우쳐 가는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회사 같은 경우는 알루미늄 고유의 장점과 플라스틱 사출물과 같은 자재를 사용해 화이트나 블랙, 레드로 포인트를 주는 등의 방향으로 디자인 적으로 점점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문팩토리는 디자인 샘플실을 운영해 자체제작, 자체기술, 자체개발 능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어 향후의 활약상이 기대된다.
* 문팩토리 문의 : 031-528-9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