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호 4/10] 고구려시스템(주)_대중화 품목 자리잡은 방범방충망, 안전방충망
공동구매현장에 어김없이 등장, 건설사 APT건설현장의 필수제품으로 등극
방범방충망에 대해 보편화된 소비자의 인식
20여년 전부터 현재까지 고구려시스템(주)의 방범방충망은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기저인식을 등에 업고 주거문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 안전제품인식이 미진했던 초창기의 척박한 비즈니스 환경에 비하면 지금은 성장스텝을 넘어 완숙스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를위해 고구려시스템(주)은 그동안 전직원과 협력업체, 업계관계자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사업설계부터 경영컨설팅, 제품개발 및 투자, 광고 등을 치열하게 전개했다.
그동안 방범방충망은 아파트, 빌라, 전원주택, 숙박시설, 교육기관,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에 이르기까지 적용 폭을 넓혀서 제품인식이 보편화됐다. 그만큼 제품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인식도 보편화됐는데, 이는 신축 못지않게 기축 APT와 일반주택의 주거고객으로 부터 발생되는 방범방충망의 교체수요가 과거에 비해 대폭 늘어나고 있는 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해충을 막는 기능으로만 인식되었던 방충망이 자동차가 올라가도 끄떡없을 정도의 튼튼한 망과 견고한 결합방식이 적용되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국토부는 지난 2014년, 건축법에 공동주택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의무화를 적용해, 국민들의 안전인식과 건축물의 안전 및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됨으로써 추락방지와 침입방지를 모두 갖춘 방범방충망의 필요성을 충족시켰다.
저층세대는 방범안전, 고층세대는 추락방지
방범방충망은 특수 코팅된 고내구성의 망과 고강도 AL프레임 구조로 제작된다. 망과 틀의 조립방식에 있어서 고구려시스템(주)가 자체 개발한 특허기술이 적용되는데, 프레임 틀 내부에서 망을 ‘ㄷ’자로 결속하고 다시 외부 틀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제작돼 강한 충격에도 파손이나 이탈되지 않으며, 1000kg의 하중을 견뎌낸다. 외부충격에 강하게 만들어져서 초창기엔 직접적으로 침입의 위험이 큰 1, 2층 아파트나 주택, 빌라, 전원주택에 많이 시공됐다. 그리고 크리센트와 비밀번호 잠금장치, 닫히면 자동으로 작동되는 자동락 잠금장치까지 3중으로 구성돼 성인에게만 용이한 개폐기능에 어린아이의 추락방지를 한층 더 강화함으로써 점차 고층세대의 안전망, 즉 추락방지망의 필요요구에도 부응했다. 고가의 롤러사용과 3면 모헤어 부착, 물구멍 틈새차단 등도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옵션제품으로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했다.
성장단계 계속, 품질성장 우선 돼야
이제 방범방충망은 일반 분양시장에서 기본품목 또는 옵션으로 추가되는 항목에 빠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현재 추세대로 신축 뿐만 아니라 노후화된 주거형태, 리모델링, 관공서 등의 현장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수요가 이어질 것이다.시장이 확대된 만큼 방범방충망을 생산하는 각 기업간 제품의 성능이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경쟁을 통해 방범방충망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늘어나는 수요와 비례하여 생산업체들의 품질향상과 판매전략, AS체계가 더욱 엄격해져야 마땅하다. 영업적인 측면에서 차별화된 소비자 공략에만 몰두한 나머지 가장 중요한 품질과 AS를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 판매전략과 신제품 개발, 차별화된 소비자공략의 가장 근간이 되는 제품품질과 서비스를 놓쳐선 안되는 것이다. 방범방충망 업계가 성장단계를 넘어 완숙단계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지금, 무엇보다도 품질에 대한 성장이 동반돼야 업계의 발전과 이익, 그리고 소비자의 만족이 극대화될 것이란 생각이다.
고구려시스템(주)은 현재
고구려시스템(주)은 현재 본사 40명의 직원과 전국에 70여개의 대리점과 300여개의 취급점을 갖추고 대고객 서비스 정책을 펴고 있다. 전국을 10개 지사로 나눠 판매 및 AS망을 구축하며, 원활한 공급 서비스를 위해 현재도 꾸준히 지사를 모집하고 있다.망과 창틀의 ‘ㄷ’자 결합방식과 견고한 프레임 구조로 방충망 조달우수제품으로 등록되었으며, 창호 대기업 및 건설사와의 협업으로 주택과 아파트를 비롯해 의료기관, 숙박기관, 교육 및 각종 공공기관, 그리고 미국, 중국,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 시공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신제품 라인업에도 게을지 하지 않고 미세먼지까지 잡는 방범방충망을 개발, 백련산파크자이, 고덕아르테온 등 8개 단지 등 에 채택됐다. 그리고 고구려시스템(주)의 방범방충망은 작년, 시흥대야 두산위브더파크(두산건설), 청주 가경자이(GS건설), 삼송자이더빌리지(GS)건설, 장위 꿈의숲아이파크(현대건설), 문성 레이크자이(GS건설) 등의 대규모 건설현장에 시공됐다.
*고구려시스템(주) 문의 : 1588-3805
자료 제공 : 고구려시스템(주) 삼송자이 더 빌리지 시공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