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5 제143호] 국가기술표준원, 국내 최초 시험인증기관을 위한 홈페이지 개설
시험인증산업 발전 및 시험인증기관 해외진출 교두보 마련
국내 시험인증기관의 해외진출 사업의 Helper 역할을 하기 위해 스마트 컨설팅 정보 시스템 웹 사이트(http://www.globalsmartconsulting.kr)가 지난 3월 31일 오픈했다.
현재 국내 수출제조업체의 국내외 인증획득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콜센터 등이 운영되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반면, 시험인증산업 종사업체(시험, 인증기관 등)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없었다.
국가기술표원은 시험인증산업의 중요성과 높은 산업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시험인증산업 종사업체를 위한 정부차원의 정보제공시스템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착안, 국내 최초로 제조업체가 아닌 시험인증산업 종사업체에 초점을 맞춘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에는 ‘국내 시험인증기관 및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의 해외진출 현황’, ‘해외시험인증에 대한 상호인정 정보’, ‘시험인증시장 규모’, ‘주요 국가인증기관 자격취득 정보’ 및 ‘국내외 기관의 해외진출 사례’, ‘해외진출 체크리스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해외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시험 및 인증기관에게 ’자가진단’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가 제공되어,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을 넘어 최적의 솔루션(Solution)을 찾아주는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컨설팅 서비스는 7개 권역 6개 분야에 대한 진출 전략을 제공하며, 관심 국가, 경쟁기관 정보 및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의 사업투자 트랜드(Trend)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이용고객의 선호도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이용고객의 Needs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시스템 Upgrade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업데이트 기능’을 보유하였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다양한 시험인증산업 종사업체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 하고, 컨설팅 기능 및 서비스 편의를 강화하는 한편, 시험인증 관련 사이트와 연계한 종합시스템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