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호 2/10] (주)달리, 향기 발산 신기술 경첩 ‘달리 DALI’ 출시
– 소장하고 싶은 뛰어난 디자인 / 경첩기능+클로저기능+스토퍼기능= 기본기능
– 향기 발산·화재·보안·공기오염·무빙·목소리 감지센서 등 ‘실내loT(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정착시켜
경첩은 문틀과 문의 고정과 문의 개폐 기능을 담당하는 철물이다. 경첩의 기능은 단순 고정과 개폐, 여닫는 속도를 조절해 유압 클로저, 일정 각도에서 멈추게 하는 스토퍼 기능 정도가 한계점으로 더 이상 발전 모델이 없었다. 기능이 첨가된 경첩은 디자인 면에서도 부담스러워 시장에서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주)달리 원종석 대표가 개발한 신기술 신개념 경첩 ‘달리 DALI’는 이 모든 기능을 하나로 탑재하면서도 뛰어난 디자인으로 소장하고 싶은 제품으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주)달리 원종석 대표가 개발한 신기술 신개념 경첩 ‘달리 DALI’는 더이상 발전을 하지 못하고 우리의 인식에서 조차 밀려나 있던 도어 경첩이라는 아이템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며, 업계에 큰 충격을 던지고 있다. 도어 경첩이 나아갈 무한 가능성을 제시하며 경첩을 경첩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한 (주)달리의 신기술 신개념 경첩 ‘달리 DALI’를 분석해 본다.
뛰어난 디자인으로 단순 철물에서 소장하고 싶은 애장품으로 인식을 바꾸다
‘달리 DALI’를 처음 본 사람들의 반응은 한결같다. “경첩이 이렇게 멋있어 질수가 있나요?” “장식용으로 하나씩 가지고 있어도 손색이 없겠어요.”
‘달리 DALI’의 디자인은 특별하다. 볼수록 마음이 가는 디자인이다. 지금까지의 경첩은 주로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문의 하중에 버틸 만큼 튼튼한가?’ 그러다 보니 디자인이 둔탁하고 튼튼하면 그만이었다. 현장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험이 많은 원대표는 단순기능으로만 존재하는 경첩에 다양한 멀티기능과 디자인을 입혔다.
원 대표는 ‘경첩은 도어 시공을 마치면 외부로 드러나지 않고 숨겨지는 초소형 건자재입니다. 그래서 업계 전반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성 발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이 점에 착안해 경첩이 디자인과 기능에서 실내 인테리어의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하게 되었습니다.”라며, 달리 DALI의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수 많은 기능 탑재하고도 슬림한 디자인 구현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다
경첩 제품들은 문틀에 문짝을 연결하는 단순 기능이 대부분이다. 도어 클로저 기능이나 도어 스토퍼 기능이 추가되면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무기’가 된다. 그러한 기능을 탑재하기 위해서는 대형화되고 둔탁해지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특히 도어 클로저 기능이 철재 현관문에서 실내문으로 접목을 시도할 때는 문짝표면을 손상해야만 하는 치명적인 문제와 함께 부피가 큰제품이 되어 인테리어 마감을 망치기 일쑤였다. 그래서 일반 경첩형으로 개발은 됐으나 크기와 디자인 면에서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시장에서 잊혀졌다.
원 대표가 개발한 ‘달리 DALI’가 출시와 동시에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이러한 모든 기능 – 기존 경첩의 ‘개폐 기능’, 열린 문을 일정 속도로 닫히게 하는 ‘클로저 기능’, 문열림시 일정 각도에서 고정하는 ‘스토퍼기능’ – 을 탑재하면서도 슬림한 디자인을 구현해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어떻게 이런 슬림한 구조 속에 이 모든 기능을 넣을 수가 있었을까?’라며, ‘달리DALI 경첩’제품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출입문 개폐시 ‘자동 향기 발산기능’ 까지
‘실내 loT(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정착시켜 갈 예정
(주)달리의 신개념 경첩 ‘달리 DALI’의 중요한 핵심 기술은 경첩의 중요 3가지 기능에 또 다른 다양한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플랫폼Platform’ 기반의 설계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경첩 상반부에 원하는 기능을 탑재하면 된다. 출입문이 열리고 닫칠 때마다 자동으로 분사되는 ‘항기 시스템’을 탑재 한 제품을 먼저 소개했다. 공간에서 공간을 이어주는,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고유의 향을 분사시켜 공간이나 그 사람만의 개성을 이미지화 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은 영업적 측면에서도 심리적 효과가 기대되어, 기존 주택을 비롯해 아파트 상가 일반매장 호텔 리조트 오피스텔 등에서 지속적인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다음 제품은 화재·보안·공기오염·무빙·목소리 감지센서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 할 예정이다. ‘실내IoT(사물인터넷)플랫폼’경첩으로 정착, 발전해 갈 ‘달리 DARI’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짝에 가려 숨겨졌던 경첩이 뛰어난 기능과 디자인으로 고급 도어 시장을 견인하다
‘달리 DALI’경첩은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으로 고급 도어 시장까지 이끌어가고 있다. 제품의 우수성에 발맞춰 이와 잘 어울리는 고급 도어 시장에서 먼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목재도어 수입 제조업체 김 대표는 ‘제품의 특성과 고급 이미지가 고급 목재 도어 제품과 잘 맞습니다.’라며, (주)달리와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목조주택 전문 시공업체 김 대표는 ‘당장 이번 현장에 적용하겠습니다. 안 그래도 이런 제품을 찾고 있었습니다.’라며, 바로 구매 계약을 했다.
건자재 스타트업인 (주)달리가 출시한 신기술 신개념 경첩 ‘달리 DALI’ 는 출시와 동시에 업계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제품의 개발과 성장에서 관심 밖에 있었던 ‘경첩’이라는 아이템을 건자재의 핵심 아이템이 되게 하였다.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을 탑재한 신기술 신개념 경첩 ‘달리 DALI’는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큰 주목을 받으며 성장해 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주)달리 문의 전화 : 031-328-0057 / 경기 용인시 처인구 동부로61 송담대학교 창의관 7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