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3호 10/25] 하이산업 – 안정적인 기능의 ‘방범 방충망’ 개발

뛰어난 성능 안정적인 제품설계, 결착구조 특허로 신뢰성 확보

 최근 건축물에 설치해 추락, 방범 등의 안전기능을 하면서 해충의 유입을 차단하는 방범방충망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롤 방충망 전문업체인 (주)하이산업(대표이사 민준재)이 방범과 안전기능이 강화된 스테인리스 방범 방충망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30년 넘게 창호업에 종사해 온 저력으로 롤 방충망인 ‘하이롤방충망’을 생산해 왔다. 그리고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안정적인 기능성을 확보한 방범방충망 신제품을 개발했다. 이 제품이 출시되면 서울, 경기와 충청권에 이어 현재 부산과 경남, 경북지역에서도 불어 닥치고 있는 방범방충망 설치 열풍에 한층 더 큰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스테인리스(이하 STS) 재질의 망을 단단하게 결착 ‘특허출원’
 (주)하이산업은 이미 4~5년전부터 안전과 방범을 중시하는 사회적 기류에 힘입어 방범방충망이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하고 이후부터 꾸준한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방범방충망의 핵심기술인 알루미늄 프레임에 스테인리스(이하 STS) 재질의 망을 단단하게 결착시키는 구조에 대한 연구개발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따라 방범방충망 본연의 기능인 방범성과 안전성에 기반한 설계구조로 개발 완료해 이달말 본격 출시를 앞두고 있다. 신제품의 결합구조에 대해서는 특허출원을 해 놓은 상태다.
 또한 방범방충망을 창문과 창틀에 좀 더 단단하게 결착시키는 손잡이, 잠금장치 등의 하드웨어 및 부자재도 협력업체를 통해 개발함으로써 방범방충망의 성능을 극대화시켰다.
 방범방충망은 수도권과 경기·충청권까지는 건축현장에 활발히 적용됐지만 경상도와 부산지역에는 최근까지 겨우 인지 수준에 머물 정도였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 지역에도 일반주택과 아파트, 단독 다세대 건물에 방범방충망을 설치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이 (주)하이산업이 개발 및 출시를 앞당긴 이유이다.
 이 회사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본사 및 공장인근에 방범 방충망을 생산할 전문 생산공장을 마련해 알루미늄 프레임 및 STS 망의 절곡, 절단, 조립가공라인인 절곡기, 샤링기(2기), 클리핑기, 절단기, 커터기(2기) 등을 전격 도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방범방충망은 최근 LH에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등 소비 사용성이 일반화되고 있다”며 “국내 대규모 건설업체에서도 방범방충망을 선택사양에서 의무적용사양으로 채택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개발과 공급에 한층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하이롤 방충망’ 브랜드의 롤방충망 개발, 생산업체로 활약해 온 (주)하이산업
 (주)하이산업은 설립이후 30여년간 창호에 종사해 온 저력을 바탕으로 ‘하이롤 방충망’ 브랜드의 롤방충망 개발, 생산업체로 활약해 왔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 300여평 규모의 자가공장에서 특판 및 시판시장에 공급되는 롤방충망 제품을 조립 생산한다. 롤방충망 분야에서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규모 건설업체와 창호전문건설업체에 납품해 오는 한편, 시판업체에 맞춤형 롤방충망 제작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이번 ‘방범방충망’ 개발로 한층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하이산업은 고품질 롤 방충망을 생산해 온 저력으로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방범방충망을 출시함으로써 독자적인 제품으로 양산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현재 생산되고 있는 ‘하이롤 방충망’은 크게 프로젝트 창호용, 시스템창호용, 현관용 롤 방충망으로 라인업 돼 있다. 미관을 고려한 제품 디자인을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에 맞춰 매년 새롭게 선보이는 등 고객의 요구에 맞는 뛰어난 제품과 고객 서비스 지향 경영정책으로 경쟁력을 창출하고 있다.
 롤 방충망 제품은 원터치 방식의 개폐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창호의 크기에 관계없이 상하식, 좌우식으로 설치가 자유롭다. 특허제품인 롤방충망 전용 감속기를 장착함으로써 부드럽게 작동된다. 디자인이 세련되고 미려한 특징이 있고, 조립설치과정이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게 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작업 효율성이 뛰어나다. 제품의 종류로는 프로젝트 창호용(PJ, CS), 시스템창호용(L/S, T/T), 현관용 출입문이 있으며, 원터치식과 자석식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ISO9001:2000과 KSA 9001:2001의 인증체제로 생산되고 있는 이들 제품은 엄격한 품질관리와 검수과정을 거쳐 공급되고 있으며, 곧 특허 완료된 롤 방충망 신제품도 출시예정이다.
 최근 특판시장에 생산비중을 높인 ‘하이롤방충망’은 사후서비스를 위해 A/S망을 대폭 정비했다. 하자율 0%를 목표로 생산되는 제품이지만 현장의 설치 및 시공 환경에 따라 A/S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기술과 노하우로 무장한 A/S조직을 통한 빠른 대응으로 시간절감과 고객만족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최근에는 ‘하이롤방충망’이 시공된 현장이 아닌데도 해당현장의 납품업체가 물의를 일으켜 난처함에 놓인 건설사를 위해 자체 A/S를 실시하여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주)하이산업은 “이러한 제품 개발력과 조직력, 기술력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방충망 업체를 넘어 전국을 커버하는 업력을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www.windowjourn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