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3호 5/25] 스페이서 코리아 단열간봉 ‘트루스페이서’와 전용설비 공급
핫프레스 가열압착 방식으로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
경남 양산에 위치한 스페이서 코리아(대표이사 나명일)가 최근 중국 판진 CLL 단열간봉 ‘트루스페이서’와 ‘핫프레스 가열압착 삼중(복층)유리 제조기계’ 국내 독점 수입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이 회사가 수입 판매하고 있는 가열압착 방식의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기계인 가열압착기(HOT PRESS)와 부재료인 단열간봉(TRUSPACER)은 최근 유럽,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 확산되고 있는 제조 기법으로 일반 알루미늄 간봉을 사용하는 복층유리 제조 방법과 비교해 간편한 공정으로 복층 및 삼중유리를 제작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기술제공 협력업체인 중국 판진 CLL은 20여년 전부터 복층유리 단열 관련 원자재를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다. 가열 압착방식 간봉인 트루스페이서는 Warm Edge Spacer로 기존 알루미늄 간봉+부틸+흡습제+치오콜 기능을 하나로 해결한 신개념 복층유리용 간봉이다. 이와 같이 간봉 소재 자체에 흡습제와 접착제(부틸)가 포함된 단열간봉은 단열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치오콜, 부틸, 흡습제 작업을 별도로 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가열압착 핫프레스 작업 후에 기존 단열간봉에서 필수적으로 작업을 행하는 흡습제 투입과 제1차 접착제 부틸, 제2차 씰링 작업을 하지 않고도 복층 및 삼중유리를 제조할 수 있다.
가열 압착만으로 생산하는 삼중(복층)유리용 단열 스페이서
제1차 접착제 부틸과 제2차 씰링 기능이 하나로 함축
단열간봉인 트루스페이서는 6, 8, 10, 12, 14, 16mm의 다양한 규격으로 수입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은 판유리와 간봉의 봉착력이 강해 생산되는 복층유리 제품은 KS L 2003 복층유리 인증도 가능하다.
건축물에서 창호의 단열성능 강화가 요구되고, 국내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단열 폴딩도어, 중문용 복층 및 삼중유리에 적용이 기대된다. 또한, 가열 압착방식 핫프레스 제조기계는 가열압착 프레스와 전용 작업대만 갖추면 소규모 사업장에서 쉽게 로이 복층 및 삼중유리 제조가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수작업을 통한 간단한 부착 작업 후 가열 프레스 공정만의 공정을 거치면 제품 생산이 완료되고 아르곤 가스 작업 또한 간단하게 진행 할 수 있어 소형 사이즈의 기능성 하이브리드 삼중(복층)유리 제작에 최적의 설비로 평가받고 있다”며 “창호공사 현장과 가장 가까운 장소에서 삼중(복층)유리를 가장 쉽게 빠르고 경제적으로 제작 할 수 있기 때문에 40mm 이상의 두꺼운 삼중(복층)유리의 두께로 인한 부피와 중량 증가, 운송 중 파손 등과 운반비 절감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페이서코리아는 트루스페이서 공급과 함께 핫프레스기, 전용제작대, 세척기까지 맞춤 공급하고 있어 창호공사 전문 업체도 단열 삼중(복층)유리 제작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기술 제공을 보다 전문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300mm, 1500mm 소형사이즈와 1600mm, 1800mm 중형사이즈를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과 대형사이즈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2000mm, 2100mm 대형사이즈 기계까지 폭 사이즈를 다양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밖에 공사현장에서도 손쉽게 삼중(복층)유리 제조 작업을 행할 수 있도록 이동식 가열 압착기(Hot Press Machine)와 수평자동 핫프레스 기계의 국산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 회사는 경남 양산에 전시 판매장을 설치하고, 서울 사무소 오픈 및 경기도 화성에 제2전시장도 준비 중이다. 현재 부산 D사(KS 인증 완료)와 경북 G사, 대구 D사, 양산 전시장에 등에 설치되어 가동에 들어갔으며, 화성 전시장 및 충남 서산과 호남권에도 계약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중국 북경 유리전시회 트루스페이서 부스에서 대대적인 홍보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www.glassjournal.co.kr
*스페이서 코리아 문의전화 : 055-363-6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