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호 9/10] “창에 6도 쿨링에너지를 입히다” 독일의 기술력을 품은 열차단 시스템_데어슈츠 DERSCHUTZ
– 블라인드형 태양열 반사필름, 고품격 고효율이 가치 증명!
태양열 88% 차단, 고성능 필름 블라인드 시장 선도
멀티필름 데어슈츠는 반사형 일사조절장치로 단파복사에너지가 열형태의 장파복사에너지로 변환되기 전 거울처럼 반사해 건물 밖으로 배출하는 원리다. 내부에 설치되지만 외부차양 수준의 에너지성능을 확보하면서도 설치·관리가 용이하고 내구성이 높다.
이 제품을 개발한 독일 Limbach-Oberfrohna, MULTIFILM Sonnen-und Blednschutz GmbH는 설립이후 우주여행을 위한 혁신적인 Sun Protection Film을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제품은 다중구조로 마이크로 사이즈의 내구성 높은 폴리에스터필름을 적용하여 최고의 품질을 자랑했다. 웨이브 플리팅 3중필름 5중레이어를 통해 최고의 내구성, 그리고 95% 태양열 반사 특수 코팅필름인 특수 메탈(Silver, Al, Ni-Cr)코팅으로 창호 결합시에 86%의 태양열 반사를 실현하는 기능성 등으로 건물에너지 분야에서 최고의 이슈제품으로 등극했다.
‘국내 최초 필름 블라인드 열차단 시스템’이라는 타이틀로 국내 양산화하였으며, 조달청에 등록된 제품이다.
이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에이전시 멀티필름코리아(대표 배정혜) 관계자는 “우주항공 썬 히트 프로텍션(Sun Heat Protection)과 글레어 프로텍션(Glare Protection)을 위해 개발된 30년 기술 축적 최첨단 소재”라고 소개하며 “3중 레이어의 필름 레이저 접합을 통해 한쪽 면은 투명하고 반대면은 특수 금속 코팅된 독일 특허필름”이라고 말했다.
필름 자체 차단율 95%의 열차단 효과가 있고, 일반 복층유리 내부 설치시 최대 88%의 열차단 효과(6도 급속 쿨링)가 있다. 필름 외부에는 특허등록된 엠보싱 처리로 난방사 방지와 균일 조도를 유지할 수 있다. 오직 2%만의 가시광선을 유입함으로써 암막 수준이지만 외부가 환하게 보일 수 있는 기술이다. 필름 외부에는 다양한 이미지를 인쇄할 수 있어 외부 홍보용도 활용할 수도 있다.
“멀티필름 데어슈츠 블라인드 시스템을 시공하시면, 여름철 뜨거운 태양열기가 특수 필름의 열반사와 열차단에 의해 외부로 다시 반사되어 실내로 들어오는 태양열을 완벽히 차단해 줍니다. 하지만 하이테크 소재를 통한 자연채광과 선명한 조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또한 “겨울철에는 겨울철 난방열기가 실내로 역반사되며, 외부로 에너지 유출되는 양이 줄어든다. 난방열기가 지속적으로 내부로 역반사되어 실내에 쌓이게 되고 쌓인 열기로 인해 생활환경은 따뜻해 진다.”고 보충설명했다.
이런 기능성을 실현한 비밀은 3중 첨단 열차단 레이어드 시스템(Three Layer film structure)에 있다. 5중 열차단 필름 레이어드 시스템을 응용한 이런 시스템으로 내구성과 필름강도를 향상시켰고, 특수 금속 필름 레이어를 통한 열에너지 반사와 다양한 두께, 알루미늄 코팅강도, 다양한 색채, 다양한 투과율을 나타낸다.
이런 기능을 실현하면서도 외부 조망을 가능하게 하는 투명성은 ‘벌집무늬의 플랫 엠보싱’ 효과로 가능하게 됐다. 평면에 가까운 엠보싱으로 최적의 투명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빛반사 감소, 실내로 편안한 산란광 유입을 실현시켰다. 육각 구조의 가장 강력한 내구성과 스크래치를 막아주는 강한 내구성도 보유한다.
한편, 최대 3m폭의 플리팅으로 하나의 블라인드 시스템으로 대형 파사드에 적용가능한 제품라인의 경우, 초음파 특허 멀티 웨이브 플리팅 공법이 적용됐다. 부드러운 굴곡의 플리팅으로 필름 표면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높인 제품으로 30~100mm까지 플리팅 폭 선택이 가능하다.
냉방부하 감소, SHGC 0.09, 냉방 75%, 난방 43% 에너지 절감
이 제품은 현재, 3*10m까지 다양한 앵글과 높이의 천창형 전동시스템과 3*8m까지의 필름 파사드, 그리고 다양한 상향 개폐 시스템으로 적용되고 있다. 다양한 색과 프린팅이 가능해 다양한 색감옵션을 자랑한다.
제품타입은 모노타입(Mono), 듀얼 플레인 타입(Dual plane), 오토 밸런스 타입(Auto balance)으로써 작동방식은 자동, 수동시스템 4가지 모터타입(다양한 가격대의 모터)과 리모트 콘트롤러(6채널, 16채널), 디바이스 콘트롤러 시스템(IoT 연동, 태양 고도와 조도에 따른 개폐 컨트롤링 시스템), 줄이없는 ABS(AUTO Balanced System) 스크롤 시스템이 있다.
“멀티필름 데어슈츠는 에어컨 없이 6도 시원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국내 최초 플리팅 블라인드 열차단 필름으로써 역시 국내 최초로 태양열취득율 HSGC 0.09를 획득했습니다.”
또한 이 제품은 한국태양에너지협회의 기술인증서와 KCL의 시험성적서를 획득하는 한편, 패시브에너지 및 로하스 제폼으로 인증됐다.
“냉방 에너지 50% 절감, 난방 에너지 31% 절감, 태양열 반사 89%로 제로에너지건축물과 녹색 건축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시성, 내구성 확보, 프리미엄 창호 및 커튼월 파사드 시장 개척
창호 및 커튼월 파사드에 적용되는 제품라인은 총 4가지다. 스마트 슬림 라인(Smart slim line)은 창호형 밀착시스템으로 좁은 공간에 간편시공이 가능하다. 슬라이딩 개폐시스템으로 창호에 간편하게 시공가능하며 창호와 필름사이에 최소화되어 효율적인 열차단 효과가 있다.
사트일리쉬 트랜디 라인(Stylish trend line)은 데코 프린팅 멀티필름(Multi film)으로 다양한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다. 실내환경에 어울리는 다양한 디자인의 프린팅 멀티필름으로 다양한 분위기의 실내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프리미엄 럭스라인(Premium lux line)은 독일 하드웨어 완제품 프리미엄 수입제품이다. Made in germany 본체 마운팅을 포함한 멀티필름 데어슈츠제품으로 독일 하이테크 프리미엄 제품라인이다. 틴팅라인(Tinting line)은 창호 밀착형 마그네틱 시스템으로 90%에 가까운 태양열 차단효과가 있다. 천창 혹은 최대의 열차단 효과가 필요한 개폐가 필요없는 파사드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고성능 필름 블라인드 시장 열겠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공공건축물에서 민간건축물로 제로에너지 의무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건축기준 등 제도개선과 시장조성을 위한 정책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냉방부문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제2차 녹색건축기본계획을 통해 건축물 냉방부하 관련 기준 마련 및 차양 등을 통한 저감기술에 관한 기준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멀티필름코리아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커튼월 건축물 등 건축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특히 냉방부하저감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당사는 냉난방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독일기술 데어슈츠 열차단 필름을 선보임으로써 차양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에 따르면, 국내 차양장치시장은 2014년 3500억원에서 2018년 6400억원 가량으로 성장했으며, 2018년에는 2017년 5300억원 대비 약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창을 통한 에너지절약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정부는 내부차양 신재생에너지 법제화, 유리벽 커튼월 건축물 햇빛차단 의무화, 제로에너지빌딩정책 확대, 노후아파트 개선 추진 등 관련 에너지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차양정치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고급발라 등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멀티필름 데어슈츠의 수요증가세는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멀티필름코리아는 독일 MULTIFILM Sun and glare Protection GmbH의 한국법인지사로 국내 독점권을 확보하고 있다. 멀티필름코리아는 건축물 내·외부, 도시경관, 조경·구조물 등 종합적인 조명기술을 보유한 모기업 시테코(대표 이동훈)로부터 조도와 온도를 제어하는 전문기술을 서비스하기 위해 분사한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