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1호 5/25] Interview (주)아이지스 김남진 대표이사, 판유리 가공기계 업계 최초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
–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 국내 영업 강화 및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
– 저가 부품 사용한 성능미달 기계와 가격 경쟁은 지양, 기술력에 더 투자 / 4차 혁명 스마트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기계 개발에 집중
국내 최대 규모의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 제조업체인 (주)아이지스(대표이사 김남진)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이번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 및 지자체와 지역 유관기관을 비롯한 외부 전문가가 3차에 걸친 심층 평가를 통해 최종 지정됐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선정하여 지자체와 민간 협력체계를 통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도약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이지스는 앞으로 신제품 개발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사업 우대 및 수출 관련 사업으로 해외 마케팅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또 민간 금융기관 융자 및 보증지원과 지자체로부터 인력 지원을 통해 신규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지는 복층유리 생산라인 제조 관련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아이지스 김남진 대표이사를 만나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Q. 아이지스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의미?
그동안 판유리 가공업계와의 상생협력이 결실로 이어져 지속적인 발전된 회사의 이력이 반영된 결과로 생각됩니다. 많은 시장변화와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한 매출향상과 노력이 인정된 것 같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판유리 가공기계시장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어 해외로 나아가는 성장하는 기업이 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유럽시장과 경쟁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새롭게 태어나겠습니다.
Q.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 기준과 앞으로의 지원 및 행보?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수출을 선도하는 중견기업을 육성하는 제도로 선정기준은 경영자의 철학과 기업의 윤리성을 비롯해 회사의 사업 아이템 및 수출 실적과 노력여부, 기술력, 개발능력, 사업전망, 경영자와 회사의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아이지스는 오랜 기간 동안 자체 기술로 판유리 가공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화 설비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국내 시장 1위에 이어 미국과 영국, 독일, 일본 등 꾸준히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간 것을 인정받은 쾌거입니다.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되어 당사는 다양한 금융지원과 기술개발 지원 및 해외시장 개척지원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Q. 앞으로 아이지스의 중점 추진 사항?
저가 부품을 사용한 성능이 떨어지는 외국 기계 범람과 국내 기계의 저가 공급에 따른 가격 경쟁은 지양하고 기술력에 더 투자할 생각입니다. 이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했습니다. 이에 기본적으로 제품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무인 자동화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신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또 4차 산업의 기술 요소인 IoT, Cloud, Al 기능을 적용하고 당사 제품 포트폴리오에 스마트 기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연구소의 역할과 인적자원을 일신하고 있으며 꾸준히 자체 개발을 통한 더 높은 가치의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제공하겠습니다.
국내 건물에 적용되는 판유리는 점점 고급화되어 가고 있으며,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시작점인 기계의 역할도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가의 부품을 사용해 수준 낮은 설비를 만들어 판매 가격을 낮추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현상이 국내 기계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내구성에 문제가 되는 저가의 부품은 절대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고품질을 요구하는 유리 시장에 대응하는 설비를 만들어 국내 및 해외 시장에도 적극 도전해 나갈 겁입니다.
Q. 최근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 국내 공급 및 수출 현황?
현재 국내 시장에 새로 개발한 소형 복층유리 생산라인이 인기를 모으며 매월 꾸준히 공급되고, 유럽과 미국 수출이 증가하며 영업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는 유리 가공기계만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새로운 에이전트를 통해 양사가 협력해 수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외국 유리 가공기계 제조업체와 기술협력에 대한 협의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공동 판매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Q. 복층유리 생산라인을 비롯한 제조 기계 생산능력?
현재 광주광역시 첨단산업단지 내로 공장을 이전한 이후 효율 본위의 레이아웃과 숙련된 제조 기능직원들로 구성된 matrix 생산조직 운영과 신설된 품질팀의 역할로 자재, 생산, 설치, 사후관리까지 전 공정의 품질 보증을 통해 복층유리 생산 풀 라인 기준 월 5대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와 병행하여 이도면취기 및 부속설비 등을 생산 공급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의 핵심역량은 충분한 인적자원과 유연한 생산관리입니다. 다수의 주문에 대한 생산이 병행하여 진행되더라도 납기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 전제품에 대한 BOM 정리도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체계적인 생산능력을 구축하고자 많은 개선을 진행한 만큼 주문을 많이 주신다면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은 제품을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아이지스 김남진 대표이사는 앞으로는 스마트 시대의 4차 혁명을 이루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며, 유리 가공설비도 시대의 흐름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기계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또 이제는 국내 설비 제조업체들도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장의 눈앞만 보며 저가로 성능과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가격경쟁은 더 이상 안 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한 번의 선택으로 오랜 기간 설비를 사용한다. 최소의 유지 보수비로 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업그레이드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만드는 것도 아이지스의 의무라며, 연구소를 통한 기술개발과 업그레이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1위를 넘어 해외 선도업체와 당당히 경쟁하여 선택받는 아이지스를 만들기 위한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