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TNT(주) 기술혁신부 아미르 부장

-“글로벌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TNT와 함께 한국 복층유리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

TNT가 복층유리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효율 중심의 솔루션으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섰다. 이를 위해 기술혁신부에 아미르(Amir) 부장을 새롭게 영입했다. 독일의 응용과학대학교에서 전기기계공학을 전공한 그는 유럽 현장에서 공장 자동화, 품질관리, 효율 개선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 경험을 쌓아온 베테랑 엔지니어다. 글로벌 유리 가공 산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맞춤형 기술 솔루션을 제공해온 아미르 부장은 TNT와 함께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기술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리 산업에서의 기술적 성장
아미르 부장은 2010년 독일의 응용과학대학교에서 전기기계공학(메카트로닉스) 학위를 취득한 이후,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아왔다. 경력 초기에는 디젤 엔진 전문 기업에서 기술자로 출발했으며, 이후 기계 산업을 거쳐 유리 산업으로 전향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오스트리아 유리 가공 설비 기업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한국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
한국과의 인연은 유리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시작됐다. 복층유리 생산라인 설치, 유리 가공 공장의 자동화 시스템 통합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수개월간 한국에 체류하기도 했다. 현장 지원을 위해 수개월간 한국에 머무르며, 국내 공정 특성과 업무 문화를 직접 체득했다.
아미르 부장은 “한국은 전반적으로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장이고 유리 산업에서도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문화가 인상적이었다”며 “도전적인 환경이지만 그래서 더욱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곳이라고 느꼈다”고 전했다.

TNT 합류와 기술혁신부의 비전
TNT에 합류한 계기에 대해 아미르 부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한국 시장에서 자신만의 기술 철학을 갖고 도전하는 TNT의 비전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기술, 효율, 품질관리 등의 전문성을 가진 저의 역량과 TNT의 비전이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확신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그는 TNT 기술혁신부를 이끌며 조직의 기반을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기술적 인프라 향상과 고객의 니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기술 파트너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 경험을 통한 기술 철학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다양한 환경을 접해온 그는 기술에 대한 철학 역시 분명하다. “기술은 기초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며, “엔지니어링 분야든, 커리어 성장이든 기본기가 탄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직접 해보며 배우는 것’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진짜 경험은 실제로 부딪히고 해결해보는 과정에서 나온다”며, 단순한 이론 보다 실무에 기반한 문제 해결이 기술자의 성장을 만든다고 믿는다.

Sparklike 협업, 그리고 한국 복층유리 산업 발전에 기여
현재 아미르 부장이 가장 주력하는 분야는 ‘TNT의 기술 전문성 강화’와 ‘한국 복층유리 산업 기술 체계의 최적화’이다. 그는 최근 Sparklike와의 협업을 통해 “TNT가 해당 산업에 대해 얼마나 책임감 있는 태도와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계기”라고 말하며, “우리가 만드는 기술부서는 단순한 지원부서가 아닌 고객 공정의 효율을 높이고, 더 나아가 IG 산업 전체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어야한다”고 전했다.
아미르 부장은 “TNT는 명확한 방향성과 기술 중심의 비전을 가진 회사로 TNT의 일원으로 대한민국 복층유리 산업의 성장을 함께 이끌어 나가고 싶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최영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