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8호 7/10] 연간 시장규모 700억원 추산 계속 성장하는 시스템도어 시장
병원, 호텔 및 숙박시설, 오피스텔, 관공서 등에 스펙인 되는 AL시스템도어
전원주택, 별장, 팬션 등 주택시장엔 PVC시스템도어 점유율 높아져
유리와 프레임, 기능성 하드웨어로 구성된 시스템도어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힌지, 도어클로저, 다중 포인트 잠금장치 및 핸들, 최근에는 전용 디지털도어록까지 등장해 방범 및 보안, 사용편리성에 단열성까지 충족시킴으로써 인기를 얻고 있다.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라 각 지역별 열관류율 등급에 충족하는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에 기능성이 좋은 시스템도어의 채택률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업계추산 지난해 약 700억원(제조업체 매출액 기준) 규모로 커진 시스템도어는 주로 AL과 PVC 소재로 제작된다. 각 소재별 제조기업들의 영업방향이 처음부터 서로 달라서 소재별로 적용되는 현장이 조금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즉, AL시스템도어는 주로 호텔이나 고급숙박시설, 병원, 관공서, 오피스텔 등을 대상으로 한 건설사, 설계사무소의 스펙인 제품으로 채택됐다. 또 PVC시스템도어는 전원주택, 단독주택, 별장, 펜션 등의 건축주가 짓는 개별 건축현장 등에 주로 적용됐다.
시스템도어 신제품
㈜이건창호는 ADS70HI, ADS70AP, WDS90, KDS85의 시스템도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ADS70HI는 유럽식 시스템도어의 우수한 단열성과 기밀성을 가진 도어로 조작이 편리하고 특수 키 실린더 사용으로 보안성이 향상됐다. ADS70AP는 미니멀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현관용 시스템 도어로 매입형 도어 클로저 적용으로 깔끔한 외관을 자랑하며, 슬림한 디자인의 배럴힌지 사용으로 도어를 견고하고 안전하게 지지한다. WDS90은 휨과 뒤틀림에 강한 영국산 아코야 목재를 사용하여 더 넓은 판재와 더 얇은 두께로 사용할 수 있다. 원목소재와 삼중유리가 적용된 설계를 통해 일반 금속재 현관도어 대비 차별화된 단열성능과 방음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특수 추출물을 목재 내부에 침투시켜 일반목재 대비 개미에 의한 피해를 크게 줄였다. KDS85는 전통 목재 장인이 전승받은 기술로 구현된 전통한옥 시스템 도어다. 전통 한식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한 디자인으로 한옥의 전통미와 원목의 질감이 강조된 비드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또한, 3포인트 다중 잠금장치 적용으로 보안성을 강화시켰고, 한옥의 전통미가 가미된 핸들 디자인으로 한옥의 맛을 한층 높였다.
㈜이건창호의 시스템도어는 주로 평창동, 성북동 등의 갤러리 등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타운하우스, 고급 단독주택 등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남선알미늄의 85mm 시스템도어는 43T 로이유리를 사용해 1등급의 열관류율 0.991과 기밀성 0.00을 확보했다. 또한 24T 로이유리 제품은 3등급의 열관류율 1.495, 기밀성 0.41을 획득했다. 이 시스템도어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외관 및 우수한 내구성을 나타낸다. 폴리마미드 단열 적용으로 단열성능이 뛰어나며, 전용 가스켓을 취부하여 우수한 기밀성 및 수밀성을 나타낸다.
남선알미늄은 이밖에도 자체 보유한 KOLAS 창호성능시험소를 활용한 TEST를 진행하여 고효율 시스템도어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2021년 4월 개정되는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라 변동되는 1등급 기준에 준하는 시스템 도어를 개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시스템도어의 성장전망에 대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및 건물의 고급화로 사용처가 지속 증가 추세이고, 제로에너지건축물 제도 등 시행에 따라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빛나시스템창호는 AL시스템창호와 시스템도어, 단열자재(단열바, 단열재) 등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전문 개발기업으로서 72mm 시스템도어와 85mm시스템도어 및 40mm 단열세이프도어를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AL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 공급해 온 노하우와 매입 원가 경쟁력 및 물량확보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에너지 절감정책에 따라 창호/도어의 열관류율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에 발맞춰서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의 시판공급을 전문적으로 행함으로써 단열자재 전문공급유통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 회사의 시스템도어는 기밀 1등급에 열관류율 0.990 등을 기록했으며, 현재 설계보완을 진행 중이어서 우수한 열적효과가 기대된다. 이 제품은 현재 펜션, 전원주택, 상가용 건축물에서 높은 쓰임새를 나타내고 있다. (주)빛나시스템창호는 모델하우스에도 이 제품을 다량 시공했고, 최근에는 관공서에서 짓는 대규모 펜션 건축현장에 단독 공급했다. 이들 제품은 용접식 제작 및 조립으로 제작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제작 및 시공상의 작업성도 대폭 빨라졌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관련 “좋은 제품은 우선 제품 제작과정에서 번거롭지 않아야 하고, 공사시 부딪힐 수 있는 시공상의 문제점도 발견되어선 안된다”며 “특히 용접식 제작으로 제작과정이 복잡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들 제품은 부산, 대구, 광주 등에 위치한 30여개의 전국 대리점에 공급되고 있다. 현재 대리점들은 모두 관공서와 민간건설현장의 대규모 창호공사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도 대리점 모집을 계속하고 있다.
㈜실크로드의 시스템도어는 4중 가스켓으로 기밀성이 매우 뛰어나게 설계됐다. 하드웨어가 튼튼하고 견고하며, 방범/방충망 설치가 가능하다. 개폐방식을 내부/외부 둘 중 선택이 가능해 편리성이 우수하다.
주문제작방식의 크로네 독일식 시스템창호 및 도어는 색상, 구성, 크기, 개폐방식 등을 모두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목재 중에서도 최상급 수종이자 내구성을 지닌 북미산 레드오크로 4겹집성된 제품을 사용하여 내구성, 단열성능이 우수하고 하자율이 거의 없다.
무흔용접제작방식을 통해 외부 마감부문의 연귀맞춤 및 흔적이 없고, 이로인해 내구성과 누수방지, 이물질유입방지,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깔끔하다. 목재는 방부처리 1회 및 친환경 수용성도료 7회(48가지 색상에서 선택가능), 알루미늄은 원하는 색상(500가지 중 선택가능)을 도장이 가능하다.
㈜비엔에프는 u-PVC 프로파일로 PVC 시스템 도어 및 PVC 시스템 단열 현관문을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외부 도어와 현관문의 차이라면 트레쉬홀드(Threshold) 적용 유무이다. 트레쉬홀드란 사전적 의미로 문지방을 뜻하며, 사람이 출입이 많은 곳 즉 현관쪽은 트레쉬홀드를 사용하여 이동간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더불어 열교현상을 최소화시켜 결로현상을 줄여주는 중요한 자재이다. 외부 도어의 경우 출입의 편의성보다 단열성이 더 필요할 경우 트레쉬홀드 대신 기존 프레임으로 하부를 마감하는 것이 좋다.
기존 PVC 시스템 도어 및 트레쉬홀드를 이용하여 S사 PVC 시스템 현관문 및 비엔에프 고유 브랜드인 PVC 시스템 고급 현관문 Hatis를 생산하고 있다.
제품의 특징으로 VERATEC 프로파일은 국내 유일의 70mm대에 7-chamber를 가지고 있으며, 빗물 역류 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이 우수하다. 또한, 중간 가스켓을 포함 3중 가스켓으로 기밀성 및 단열성을 한층 향상시켰다.
중간 가스켓은 외부 기후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중요한 디테일로 중간 가스켓 유무에 따라 제품 성능에도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또한, 정품 트레쉬홀드 및 부속자재를 사용하여 기밀에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였다. 국내에서는 스테인레스로 접어서 사용되고 있으며, 프로파일과 접합시 별도의 부속자재 없어 기밀과 단열에 상당히 취약하여 제품 성능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 회사 PVC 시스템 도어 및 현관문은 본격적으로 2015년부터 생산 및 납품을 하고 있으며, 대리점 및 국내 도소매 업체에 발주를 받아, 규격 및 비규격 사이즈에 대응 및 생산하고 있다. 년간 약 6~700개 가량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단독주택 및 상가에 사용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PVC 시스템 도어 및 현관문은 플라스틱 특성상 밴딩(휘어짐)이 발생될 수도 있어서 당사에서는 다년간 도어 및 현관문 제작 노하우를 통해 휘어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추가 자재를 사용하여 고품질의 도어 및 현관문을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PVC시스템 도어에서 보강재는 제품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자재로 두께 2mm 정품 보강재를 사용하여 제품 향상을 위해 정직하게 생산”하고 있다. 트레쉬홀드의 경우 외부 및 바닥과 가장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자재로 열교를 최소화 하기 위해 열교차단재를 사용한 트레쉬홀드를 개발되어 적용하고 있다. 또한, PVC 시스템 현관문의 경우 고단열 판넬을 직접 생산하여 단열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다. 차후 열교 차단재료를 이용해 열교에 강한 고단열 현관문을 생산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특허 신청 준비를 하고 있다.
(주)윈마스터, 윈테크가 공급하고 있는 디지털락 ‘SMART Multi Door Lock’은 초슬림의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다양한 개폐방식의 신개념 디지털 멀티 도어락이다. 알루미늄과 PVC, 목문, 시큐리티도어 등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6 Way to Unlock’의 다양한 개폐방식 및 유럽식 핸들 구동이 가능한 디지털 도어락이다. 비밀번호, 카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자유롭게 설정 및 변경할 수 있다. 모든 동작이 간단한 원터치 방식으로 편리함을 더했다. 문을 닫은 후 자동으로 잠기는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화재센서기능, 리모콘 및 홈네트워크 연동기능, 매너기능 등이 추가로 구성돼 있다.
위드지스는 비단열 내부 시스템도어인 WD 65 NI와 단열 외부 시스템도어인 WD 65, WD 76을 생산한다. WD 65 NI는 비단열 시스템 도어로 열관류율 값이 필요없는 곳에 원가 절감형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WD 65 일반단열과 WD 76 고단열 제품은 기존 AL도어 시스템 대비, 원가 절감,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제품이다. 도어 sill 디테일 3종류를 운영[LOW-SILL, WITH – SILL, NO-SILL(DROP –SEAL적용)]하고 있다. 양개도어의 편리한 사용과 도어 힌지 COLUMN HINGE 사용이 가능하다. 위드지스는 2019년 법무법인 태평양 사옥 내부 파티션월 및 시스템도어 시공, 2019년 패스트 파이브 19, 20호점 파티션월 및 시스템도어, 그리고 단독주택 다수 현장을 진행했다. 현재 기존 WD 65를 일반 단열제품 WD 76 고단열 제품으로 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가성비 보유한 내부용 시스템 도어의 특판성 판매 및 알루미늄 시스템 도어 설계사무소 스펙인 영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스템도어의 앞으로의 성장전망에 대해서는 “알루미늄 시스템 도어 시장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던지 줄지 않을 것이다. 기본 타제품 도어보다는 제품 비용이 높은 점이 걸림돌로 작용한다. 단 당사 제품 중 비단열 라인 제품은 타사 제품 대비 원가 절감이 가능하여 실내시스템 도어로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