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2호 2/10] 쇼트, 2014/2015 회계연도 매출 및 연간 실적 동반 상승

세전 이익 31% 증가 1억 7,800만 유로, 순익 43% 증가 9,500만 유로

쇼트 그룹(SCHOTT AG)은 2014/2015(2014년 10월 1일부터 2015년 9월 30일) 회계연도에 주요 실적 지표가 모두 상승하였으며, 성장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SCHOTT 그룹의 세전 영업 이익은 1억 7,800만 유로로 2013/2014년의 1억 3,500만 유로에서 크게 상승하였다. 또한 그룹 순이익은 9,500만 유로(전년 6,600만 유로), 영업현금 흐름은 2억 900만 유로(전년1억 8,200만 유로)로 모두 전년 대비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쇼트 경영이사회 회장인 프랑크 하인리히 박사는 연례 실적 발표 기자회견에서 “ 2015년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을 당면 목표로 노력해온 결과, 이러한 실적을 발표할 수 있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고 발표하였다.
쇼트는 특히 초박형 유리강도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를 테스트하고 있는 쇼트 연구진
전 세계 매출은 3% 상승하여 19억 3,000만 유로(전년 18억 7,000만 유로)를 기록하였으며, 환율 변동성과 포트폴리오 척도를 감안한 성장률은 4.4%이다. 매출 중 해외 판매 비중은 변동 없이 86%를 차지하고 있다. 매출의 절반가량이 유럽에서 발생하며, 북미와 아시아가 각 25%, 남미가 10% 정도를 차지한다. 쇼트 그룹의 총 직원은 15,000명이며, 이중 5,200명은 본사가 소재한 독일에서 근무하고 있다.
 
성공적인 조직 개편 완료
전(前) 회계연도 기간 동안 경영진은 그룹의 조직 개편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다. 일본의 (주)쇼트 모리텍스(SCHOTT Moritex Corporation)의 보유 지분을 매도하여 머신 비전(machine vision application) 시장에서 철수하였고, 북미 지역의 상업용 냉장/냉동 쇼케이스 사업 또한 매각하였으며, 수요가 낮은 ‘집광형 태양열’ 사업도 개편하였다. 이와 같은 해당 사업군 매각으로 판매 공백이 발생했지만, 여타 대부분의 사업 분야에서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실적이 개선되었다. 특히 의약품 패키징, 민감성 전자부품 보호를 위한 밀봉 포장 부문을 비롯,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세란(CERAN?) 글라스 세라믹 쿡탑이 뛰어난 사업 실적을 거두었다.
 
주요 실적 모두 긍정적 변화
최고재무책임자 클라우스 루벤탈러(Klaus R?benthaler)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 회사 채무는 대폭 축소되어 1억 8,200만 유로에서 1억 5,600만 유로로 조정되었다. 또한 회사 자산은 1억 1,800만 유로가 증가하여 총 5억 1,900만 유로(전년 4억 100만 유로)에 달하였다. 따라서 쇼트 그룹의 자기자본비율은 18%에서 24%로 상승하였다. 고정 자산에 대한 투자로 1억 5,600만 유로(전년 1억 3,500만 유로)가 투입되었으며, 이는 마인츠 소재 세란의 글라스 세라믹 쿡탑 생산력 증대 및 팔츠 북부 미터타이히 소재 의약품 패키징 융용 탱크의 추가 건설 등에 사용되었다.

2015/2016 회계 연도 역시 지속 성장 전망/고정 자산 투자 1억 9,000만 유로
현 회계연도에도 쇼트는 계속적으로 사업 성장에 초점을 둘 계획이다. 매출 성장률은 3~5% 사이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수익성 증대를 통하여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인리히 회장은 “앞으로도 세계 시장에 다양한 혁신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 또한 목표 지역에서 사세를 확장시키면서 인수 역시 진행할 것이다”라고 올해 목표에 대해 밝혔다. 쇼트 그룹의 혁신 제품으로는 반도체용 초박형 유리, 리튬이온 배터리 및 전해 콘덴서를 위한 유리 대 알루미늄 밀봉 솔루션, 그리고 프로젝터 광원 및 열상 이미지 카메라용 첨단기술 투명 특수 세라믹 등이 있다. 그룹의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1억 9,000만 유로로, 우선 투자 대상 중 하나는 상하이 남쪽에 소재한 바이알과 앰플 등 의약품 패키징 생산 시설의 신규 건설이다.

 
쇼트 그룹
쇼트는 특수 유리 및 글라스 세라믹 분야의 세계적인 테크놀러지 기업으로, 130년 이상 쌓아온 소재 개발, 재료 및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뛰어난 품질의 다양한 제품과 지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가전제품, 제약, 전자, 광학, 태양 에너지, 자동차 및 항공 산업 분야 등의 다양한 제품 시장에서 쇼트는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쇼트는 모든 사람의 삶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면서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공에 전념해왔다. 쇼트 그룹은 35개국에 생산시설과 지사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에서 15,000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독일 마인츠에 위치한 쇼트 그룹의 지주회사는 칼 자이스 재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