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호 12/10] (주)알토지앤엠 박병수 대표이사_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

(주)알토지앤엠 박병수 대표이사가 2020 세라믹의 날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박병수 대표는 (사)한국판유리창호협회 제6대 회장으로 재직하며 업계발전 및 보호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병수 대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한시적 연장을 통해 판유리 가공업종의 경쟁력 확보 및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했다. 건축물 단열기준 강화를 추진하여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주택기준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한국형 패시브 건축물의 기준도 세웠다. 또 창호 에너지 시뮬레이션 개발 및 판유리 비관세장벽 해외 사례조사 연구용역도 수행했다. 산업융합 연구기반 국책과제에 대해 우수과제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유리산업 고도화 연구회도 참여했다. 유리의 태양열취득율 관련 규정 반영을 추진해 냉방에너지 절감에 대한 용역 등 정책연구개발을 통해 유리 및 세라믹산업 수출확대와 미래 발전방향도 모색했다. 회원사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KS 표준 및 심사기준 개정추진으로 인증비용절감과 유리 품질관리담당자 교육실시로 품질향상 및 생산 환경개선에도 기여했다.
판유리 원산지 표시제도 국민감시기관과 불공정 무역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원산지 표시인식 제고와 원산지 표시위반 및 품질 허위 과장 표시로부터 산업을 보호하고 공정한 무역질서를 확립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한편, 박병수 대표는 지난 2004년 알토지앤엠을 설립해 유리와 PVC 창호공사를 주력으로 하는 전문건설 업체로 다양한 시공경험과 난이도 있는 다수의 공사를 수행해 왔다. 기타 이력으로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설경영 최고위 과정과 중앙일보 최고경영자과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 산업 최고전략과정(ACPMP), 한양대학교 창조도시 부동산 융합 최고위과정(ARP)을 수료했다. 특히, 박병수 대표는 42,195km 마라톤 풀코스를 160회나 완주(베를린, 보스톤, 도쿄마라톤 등)한 의지가 강한 사람이다. 평소 마라톤 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기업운영에 접목하여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인내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리더쉽도 발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