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호 12/25] 세상을 변화시킨 놀라운 유리 이야기 – ‘유리시대’ 책 발간<한원택 지음>
*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한원택 교수가 ‘세상을 변화시킨 놀라운 유리 이야기 – 유리시대’ 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유리의 역사부터 빛의 성질, 유리의 성질과 제조, 빛과 유리, 유리의 변신, 유리와 광자 기술 등 6장의 제목과 44가지 주제를 수록했다.
한원택 교수는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와 동 대학원 졸업 후 미국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유리과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동아대학교 전임 강사, 미국 RPI Center for Glass Science and Technology의 선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수석연구원, 미국 Stanford대 방문 교수, 에티오피아 Adama공대 초빙 교수 등을 거쳐 현재까지 광학유리, 광섬유, 광소자 등 광자기술 연구와 강의에 매진하고 있다. 장영실상과 대한민국 과학기술포장 등을 수상했고, 프로보노 국제협력재단의 이사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유리의 열적, 광학적, 전기적, 자기적 특성이 계속 밝혀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기술적인 발전을 하고 있으며, 초고속 광통신, 양자암호, 빛을 이용한 광컴퓨터, 영구 보존 저장매체 등의 신기술에도 유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또 이 책을 통해 제일 처음 생긴 빛의 비밀을 유리를 통해서 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다양하고 멋진 유리의 숨겨진 비밀과 유리의 새로운 응용기술, 빛의 세계에 초대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제 석기시대, 혁명시대, 철기시대를 지나 유리시대(Glass Age)를 사는 유리에게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이끌어 갈 소재로서의 유리에 대해 알아가는 지적인 즐거움도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 문의 전화 : 062-715-2960
* 보급처 : 도서출판 씨아이알(02-2275-8603)